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면접의 유형

단독(개인)면접

수험생 한 사람을 불러 한 시험관이 개별적으로 질의 응답하는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으나한 사람을 조목조목 알아내는 데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시험관 여러 명이 한 사람을 불러 놓고 질문하는 개별면접형식입니다.

집단면접

시험관 여러 명과 수험생 여러 명을 한꺼번에 평가하는 방법으로, 동시에 여러 명을 비교 관찰할 수 있고, 평가에 있어서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시험관 한 사람이 여러 수험생에게 동시에 똑같은 질문을 하는 경우 서로 비슷한 내용을 답을 해도 불이익은 없으나, 그래도 다른 수험생보다 질문에 대한 적절한 대답을 하는 것이 좋은 평가를받습니다. 경쟁자들과 함께 받는 집단 면접은 그 자리에서 상대평가가 되므로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AI면접(AI역량검사)

뇌신경과학 기반으로 사고와 행동의 패턴을 분석해 지원자의 성향과 역량이 기업 문화와 직무에 적합한지 파악합니다. 지원자의 다양한 역량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개인의 행동적 특성부터 심리적 경향성을 파악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거짓 응답을 엄격하게 선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자기보고식 기법과 뇌의 전전두엽인지능력을 측정하는 역량 분석 게임, 면접 상황에서 보이는 행동의 의미와 특성을 파악하는 영상분석 기술은 지원자를 보다 정확하게 평가합니다.

화상면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지속되면서 비대면(Untact) 채용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화상면접은 노트북이나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의 장비를 통해 영상으로 지원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일대일 또는 다수의 면접관과 질의응답 방식으로 면접이 이루어집니다. 면접관은 영상을 통해 지원자의 모습을 관찰하며 지원자의 역량을 실시간으로 평가합니다.

다차원면접

요즘 많이 채택되고 있는 면접방식으로, 지원자와 면접관이 조를 편성하여 등산을 하거나 사우나, 놀이동산 등에서 하루 종일 어울리며 자연스럽게 진행하는 면접 방법입니다. 즉 다양한 장소와 다양한 방법으로 면접을 실시함으로 써 회사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갖춘 인력을 선발할 수 있는 평가방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