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면접 대비사항

적합성의 3요소

면접은 지원자의 적합성과 기업 인재상에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적합성은 크게 인성, 직무 적합성, 조직적합성 세 가지로 구성됩니다.

인성
- 인성은 지원자의 성품과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 입니다. 기업(관)과 직무에 따라 업무환경과 분위기가 다르므로 이에 적합한 특성 또한 다릅니다.
- 따라서 지원자는 지원하는 기업·업종·직종에 어울릴 만한 자신의 성격과 기질, 태도(열정적, 긍정적, 성실성 등)를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무적합성
-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지식·기술·태도)을 갖추었는지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 직무기초능력, 직무수행능력, 직무에 대한 전문성과 차별화된 강점 등 필요역량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조직적합성
- 기업과 직무 특성에 따른 조직문화를 이해하고,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자질을 말합니다.
- 조직의 목표를 함께 이뤄가기 위해서는 팀워크능력, 사교성, 리더십 등이 필요합니다.
- 이것은 근무만족도와 장기근속과도 연결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재상 파악하기

기업(관)은 역량만큼 중요하게 평가하는 요소가 바로 기업 인재상에 얼마나 부합하는지입니다. 기업에서는 역량이 아무리 뛰어나도 인재상과 맞지 않으면 좋은 점수를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직무 역량에 집중하다가 인재상을 간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먼저 기업들이 비교적 공통으로 선호하는 인재상을 파악해보고 이후 지원하는 기업의 인재상을 확인하여 집중적으로 대비해야 합니다.

6가지 면접 준비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에 이며, 무단 복사 및 금전적 활용을 금합니다.